연구원소개
재단법인피플 산재보험연구원
인사말
산재보험연구원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산재보험연구원은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과 기술의 진화에 대응하고 환경 변화에 따른 노동자 보호와 산재 분야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2020년 재단법인 피플 산하에 설치되었습니다. 재단법인 피플은 2010년 ‘더불어 사는 사회, 지속가능한 사회,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을 설립 이념으로 탄생하였습니다.
2019년부터 지난 2년간 이어진 예상치 못한 전염병의 대 유행은 우리 삶의 모습을 많은 부분에서 바꾸어 놓았습니다.
비대면 업무가 확산되었고 메타버스, AI, 플랫폼 기업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산업의 모습도 나타났습니다. 팬데믹 이후의 세상에서 노동은 많은 변화를 수반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편, 사회가 복잡해지고 고도화되면서 노동자에 대한 더 높은 수준의 안전과 보건 대책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과 함께 일하다가 다치거나 병든 노동자에 대한 보상시스템의 정비도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 연구원은 이제 출발 단계입니다.
아직 부족한 것이 많고, 해야 할 일들도 많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급변하는 사회 구조, 노동, 과학기술 등 환경에 상응하여 산재보험이 가야할 길을 연구하고 모색해나고 싶습니다.
교육, 강연, YOUTUBE, BLOG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작으나마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일들을 차분하게 해나갈 예정입니다. 그리하여 우리 사회에 선진적인 산재보험제도가 정착되는데 작은 힘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산재보험연구원 원장 정광엄